"유전 가능성 희박한데"…장애인 출산에 차별적 시선 여전 > 데프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데프뉴스 HOME

"유전 가능성 희박한데"…장애인 출산에 차별적 시선 여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020회 작성일 21-04-02 13:51

본문

장애인 차별 (PG) 

장애인 차별 (PG)

[제작 정연주]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명환 인턴기자 =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장애인 부부의 출산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지난 19일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 '장애인들은 왜 애 낳아요'라는 제목으로 게시한 글에서 "(장애인이) 아이 낳아서 장애를 똑같이 대물림하는 게 이해 가느냐"고 말했다.

글쓴이는 유튜브에서 장애인 부부의 아이가 선천적 장애인으로 태어난 사례를 봤다며 "애는 무슨 죄냐"고 주장해 논란을 빚었다.

지금은 삭제된 이 글은 지난 21일 밤 11시 기준 13만5천 건을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장애인 출산과 양육을 차별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글이지만 추천이 1천여 개로 반대(400여 개)의 2.5배에 달했다. 댓글 600여 개 중에서도 글쓴이 주장에 동조하는 글이 가장 많은 추천을 받기도 했다. 

◇ 장애인 차별 글, 많은 추천받아…"히틀러가 박수칠 것" 비난도

글에 동조하는 의견을 적은 이들은 자식에게 장애를 물려줄 수 있다거나 양육 환경이 나쁠 것이라는 우려 등을 근거로 내세웠다.

자신을 선천적 장애인이라고 밝힌 누리꾼은 "장애를 물려줄까 무서워 아이 낳을 생각은 없다"고 털어놨다.

아이디 '우*****'은 또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한 글에서 "장애인 부모 아래서 자라는 아이를 보면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다. 사회적으로 감당해야 할 문제가 많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애인 출산으로 장애가 대물림될 것이라는 편견은 통계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2019년 비장애인 605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모·부성권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모가 장애인일 경우 자녀가 장애를 가질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응답이 420건으로 69.4%를 차지했다.

장애인 출산에 대한 차별적인 게시글과 댓글
장애인 출산에 대한 차별적인 게시글과 댓글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이 글을 본 다른 커뮤니티 누리꾼은 대부분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놨다.

장애인에게도 인권이 있으며, 인권에는 출산의 자유가 포함된다는 지적이다.

청각장애 여성과 결혼했다는 '쏘***'은 보배드림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예쁜 딸 낳고 행복하게 잘 산다"며 "이런 걱정할 시간에 자기 밥그릇이나 잘 챙겨라"라고 일갈했다.

한 누리꾼은 인종 우월주의를 내세우며 장애인을 대거 학살한 독일 나치 정권에 빗대 "히틀러가 무덤에서 일어나 박수칠 것 같다"고 맹비난했다.

◇ 전문가 "장애 대물림은 편견…인식 개선 노력해야"

전문가들은 장애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은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철환 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활동가는 "장애 발생 동기를 잘 모르기 때문에 이런 글이 올라오는 것"이라며 "장애인의 90% 가까이가 후천적 요인으로 장애를 얻으며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장애는 극히 일부"라고 설명했다.

2017년 보건복지부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자녀가 장애가 있는 비율은 5.3%에 불과했다. 2016년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연구에서도 장애인 자녀의 장애 비율은 5.3%였다.

장애인 인권 활동가들은 장애인 출산, 육아에 대한 차별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활동가는 "장애인 인권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됐지만 장애를 바라보는 인식은 과거 그대로"라며 "전국민 대상 장애 인권교육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장애인 부모가 차별받지 않고 아이를 낳고 기를 수 있도록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왔다.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결정은 인간의 존엄한 권리"라며 "장애인도 아무 문제 없이 출산과 육아를 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도 "정부가 장애인의 재생산권 보장을 위해 필요한 수단을 충분히 제공해 양육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애인 자녀의 장애 여부
장애인 자녀의 장애 여부

[한국장애인개발원(위)·보건복지부(아래) 자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